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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세금계산서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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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세금계산서 작성
주의

이미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에 대하여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 하였을 때, 수정세금계산서를 작성하여
발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주의
    반드시 세법에 맞는 방법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수정사유별 작성방법과 발급기한 부가가치세 수정신고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알맞은 수정사유를 선택하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 및 방법 요약 (2015년 2월 3일 이후 기준)

구분 작성ㆍ발급방법 발급기한
방법 작성월일 비고란
작성일자
소급안됨
환입 환입 금액분에 대하여 음(-)의 세금계산서 1장 발급 환입된 날 처음 세금계산서 작성일자 환입된 날 다음달 10일까지 발급
계약의 해제 음(-)의 세금계산서 1장 발급 계약 해제일 처음 세금계산서 작성일자 계약해제일 다음달 10일까지 발급
공급가액 변동 증감되는 분에 대하여 정(+) 또는 음(-)의 세금계산서 1장 발급 변동사유 발생일 처음 세금계산서 작성일자 변동사유 발생일 다음달 10일까지 발급
작성일자
소급
내국 신용장 사후개설 음(-)의 세금계산서 1장과 영세율 세금계산서 1장 발급 처음 세금계산서 작성일자 내국신용장 개설 일자 내국신용장 개설일 다음달 10일까지 발급(과세기간 종료 후 25일 이내에 개설된 경우 25일까지 발급)
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잘못 적힌 경우 착오 음(-)의 세금계산서 1장과 정확한 세금계산서 1장 발급 - 착오 사실을 인식한 날
착오외 확정신고 기한까지 발급
착오에 의한 이중 발급 음(-)의 세금계산서 1장 발급 - 착오 사실을 인식한 날
면세 등 발급 대상이 아닌 거래 음(-)의 세금계산서 1장 발급 - 착오 사실을 인식한 날
세율을 잘못 적용한 경우 음(-)의 세금계산서 1장과 정확한 세금계산서 1장 발급 - 착오 사실을 인식한 날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에 따른 부가가치세 수정신고 여부

구분 사유 부가가치세 수정신고 대상 여부
여부 사유
작성일자가 소급 안되는 경우 환입, 계약해제, 공급가액 변동 수정세금계산서도 해당 사유가 발생한 과세기간에 포함되므로
별도 수정신고 필요 없음
작성일자가 소급되는 경우 신고기한 내 수정사유 발생 신고기한 내 당초 및 수정세금계산서가 발급된 경우 합산 신고하면
되므로 수정신고 필요 없음
신고기한 경과 후 수정사유 발생 신고기한 경과 후 수정세금계산서가 발급된 경우 합산 신고할 수 없으므로 수정신고 해야 함


수정(세금)계산서 교부사유 및 방법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59조]

01. 기재사항 착오정정

필요적 기재사항, 세율 등을 착오 또는 착오 외의 사유로 잘못 발급한 경우
당초 취소분 1장(자동발급), 수정분 1장(직접입력) 총 2장 발급

예시보기

02. 착오에 의한 이중발행

착오로 이중발급한 경우
당초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내용대로 부(-)의 수정(세금)계산서 총 1장 발급

예시보기

03. 공급가액 변동

공급가액에 추가 또는 차감되는 금액이 발생한 경우
증감시킬 금액에 대해 정(+) 또는 부(-)의 수정(세금)계산서 총 1장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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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계약의 해제

계약의 해제로 재화 또는 용역이 공급되지 않는 경우
당초 발급한 (세금)계산서의 내용대로 부(-)의 수정(세금)계산서 총 1장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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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환입

당초 공급한 재화가 환입(반품)된 경우
환입(반품)된 금액만큼만 부(-)의 수정(세금)계산서 총 1장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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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내국신용장 등 사후개설

내국신용장 등이 사후 개설된 경우
개설된 금액만큼 당초 취소분 1장(자동발급), 영세율로 1장(직접입력) 총 2장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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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사업자인증마크
제4100002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