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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란?

전자(세금)계산서란? 주요기능 가산세 안내 수정(세금)계산서 안내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란?

(세금)계산서를 수기로 작성하여 등기우편으로 발송하거나 담당자가 직접 방문전달 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세금)계산서를 작성/전달/수신하여, 사업자가 전자적인 방법에 의해 (세금)계산서를 발행(교부)하고, 국세청에 신고하는 서비스 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시행 목적은?

인터넷 사용률 증가 등 사회적 환경이 성숙되었기에 종이(세금)계산서 사용에 따른 납세협력비용을 절감하고,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사업자 거래에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함입니다.

사업자 준비사항은?

1) 공인인증서 발급 바로가기 >

  • 바로빌 / 홈택스 전용 공인인증서
  • 은행에서 발급받은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 사업자범용 공인인증서

2) 거래처 E-mail

매출자(공급자)는 전자(세금)계산서를 교부하기 위해 매입자(공급받는자)가 수신할 수 있는 E-mail을 확보하여 기재해야 합니다. 재화나 용역을 공급받는 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을 수신함을 가지고 있지 아니하거나 지정하지 아니한 경우 또는 현금영수증 발급장치 등 수신함이 적용될 수 없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국세청장이 구축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스템(국세청 홈택스)을 수신함으로 지정한 것으로 봅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전자계산서 발급 의무 대상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의무 시행 연혁>
시행 연월 내 용
2010.1 전자세금계산서 제도 도입
2011.1 법인사업자 발급 의무화
2012.1 직접연도 공급가액 10억원 이상 개인사업자 발급 의무화
2014.7 직전연도 공급가액 3억원 이상 개인사업자 발급 의무화
2019.7 직전연도 과세분과 면세분 공급가액의 합계액 3억원 이상 개인사업자 발급 의무화

<전자계산서 발급 의무 시행 연혁>
시행 연월 내 용
2018.7 법인사업자 및 직전연도의 사업장 별 재화 및 용역의 공급가액의 합계액이 3억원 이상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의무자)
2016.1 직전 과세기간의 총 수입금액이 10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 의무화
2017.1 직전 과세기간의 총 수입금액이 10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 의무화
2019.7 직전 과세기간의 총 수입금액이 3억원 이상인 개인사업자 의무화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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